독서 서랍장

[자기계발/부자의 독서법] 책아, 거침없이 읽고 막힘없이 써먹어줄게

성실한 김대리 2023. 5. 3. 23:38
📖 부자의 독서법 / 송숙희
// 요약 //
부자와 부자가 아닌 자(=나)의 독서법은 어디서 차이 날까?
부자들이 독서를 좋아하는 것은 상식처럼 알고 있지만, 그들이 어떻게 독서하는지 자세한 방법을 아는 사람은 소수다. 저자는 문해력을 키우고 아웃풋을 내는 독서를 해야 부자가 되기 위한 지적 경쟁력을 쌓을 수 있다고 한다.
책을 읽고 당장 실천해보고 싶은 의지가 불타오른다.
거침없이 읽고 막힘없이 콘텐츠를 써먹는 독서를 즐겨보자. 

 

💠 책, 반드시 읽어야만 하는 이유

1. 부자들은 "독서=최고의 투자"라고 입모아 말한다. 

  • 손정의 회장은 창업을 준비하던 시절 3년간 4,000권의 책을 읽었다고 한다.
  • 『부자습관』의 저자 토마스 콜리는 부자와 부자가 아닌 사람을 대상으로 5년 이상 연구하였는데, 행운보다도 습관이 더 큰 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그는 부자들의 최고의 습관은 책 읽기라고 밝혔다. 그가 만난 부자들 중 88퍼센트가 하루 30분 이상 독서를 한다고 한다. 특히 경제경영 전문서, 위대한 인물의 전기, 비소설을 위주로 읽는다.
  • 마크 저커버그는 2주에 한 권, 일론머스크는 하루에 2권을 읽고, 워런버핏은 하루의 80%를 독서에 할애한다.
  • 4천억 자산가 김승호 회장은 매일 2시간씩 책과 신문 등을 읽는다.
  • 미국 사업가 마이클 시몬스, 10년간 부자들 연구한 결과 미국 부자들은 일주일에 최소 5시간 이상 독서
  • 토마스 스탠리(조지아 주립대 교수, 40년간 부자학 연구)가 찾아낸 자수성가 부자의 법칙은 일주일에 최소 5.5시간 책 읽기에 투자한다. (책은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주고, 세상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줌)
  • 김범수 의장은 관점을 바꾸는 것에서 부자의 기회는 들어온다고 하는데, 그런 관점을 바꾸는 데 책 읽기만 한 게 없다고 한다.

2. 지식의 복리효과

내가 오늘부터 1년 간 매일 1시간씩 책을 읽는다면 읽지 않은 사람보다 38배의 책 읽기 효과를 걷는다.
3년 후, 나는 54,000배의 효과를 거둔다.

 

2. 최고의 뇌활동 

책을 펴는 순간 우리 뇌는 글의 맥락을 이해 가기 위해 뇌운동이 활발해지며, 생각하는 능력이 길러진다. 그리고 이렇게 뇌운동을 하면 할수록 신경세포 사이의 시냅스의 연결고리가 강해져 똑똑해진다(고 뇌과학자들이 밝혔다..) 
 

💠 부자들의 독서법 엿보고 따라 하기

1. 매일 일정한 시간에 1시간씩, 일주일에 5시간 책 읽기

 이 성공규칙은 절대 예외를 허용해서는 안 된다. 한 번에 몰아서보다는 매일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생산성이 더 올라간다!
(제한된 시간은 생산성을 향상한다는 파킨슨의 법칙)

2. 김승호식 책 읽기 "해석하고 스스로 질문하라"

   1) 관심을 끄는 이슈나 저자의 책을 모조리 산다.
   2) 밑줄도 긋고 떠오르는 생각도 메모한다.
   3) (가장 중요) 책을 읽고 내용을 자료화해서 이해한다. - 산책을 하며 책의 주제와 관점을 되새시고 내 관점에서 다시 생각해 보며 내 언어식으로 이해하기

3. 문해력을 키우는 독서하기 - 거침없이 읽고 막힘없이 써먹기

거침없이 읽는다는 것은 자료를 비판적으로 읽고 이해, 분석, 추론 및 트렌드를 통찰
막힘없이 써먹는다는 것은 내 경험과 지식을 짬뽕시켜 문제 해결하는데 활용!
그렇다면, 문해력은 어떻게 키우고 책은 어떻게 읽어야 하는 걸까? (문해력 소생술)

++문해력 소생술 따라 하기++

(1) 당연한 건 없다 당연한 건 없다!!
당연해 보이는 생각이나 그럴듯해 보이는 주장을 회의적으로 받아들여보자.
(2) 글을 읽을 때 WHY?(왜), TRUE?(정말), So What?(그래서) - 늘 의식하기
(3) 책 읽을 때 아래 질문을 가지고 읽기
      - 전반적으로 무엇에 관한 글인가?
      - 자세하게 다루고 있는 것은?
      - 전반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그 내용은 맞는 것인가?
      - 그 내용의 의의(속뜻=본질)는 무엇인가?
(4) 요약하며 책 읽기
      1) 주요 내용 정리하기 : 사실, 사례, 인용, 글쓴이 의견 발라내기
      2) 요점 찾기 :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핵심내용과 메시지 추출
         (무엇에 관한 내용인지, 글쓴이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
      3) 요약문 쓰기 : 논리성을 갖춰 OREO 공식으로 글쓰기
         (Opinion의견-Reason이유-Example예시-Opinion강조)
      4) 확인하기 : 책 소개글, 서문과 비교하며 확인
(5) 추가적인 요약 연습 방법
      - 신문기자처럼 책 1권을 100자로 요약하기
        (무슨 책? 어떤 점이 특이? 생각이나 느낌은?)
      - 100자 소개글을 한마디로 요약하기 (50자->25자->10자로..)
      - 신문칼럼 활용, 3줄로 요약하기 (3~5 단락으로 되어있어 각 단락마다 핵심 내용 추려 간결한 문장으로 정리)

4. 책 읽는 행위보다 더 중요한 것? 읽고 써먹는 아웃풋 활동

  • 1주일 안에 1권을 읽고 3가지로 아웃풋 한다. (문해력의 연장선)
  • 쓰기 활동이 아웃풋의 가장 높은 단계인데, 이때 주의할 점은 그대로 베껴 쓰면 안 될 것. 나만의 언어로 써야 더 잘 이해되고 오~래 기억에 남는다.
  • 내용 떠올려보기, 리뷰 쓰기, 내용 옮겨 쓰기, 북에세이 쓰기

 
 

💠기록하고 싶은 책의 문장 

"최고의 투자는 자기 자신에게 하는 투자이고 나 자신을 최고의 자산으로 만들어야 부자가 될 수 있다. 자신에게 하는 투자 중 최고는 책 읽기다. (워런 버핏) - 21p.


다르게 볼 줄 알아야 한다. 다르게 보려면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 (김승호 회장) - 66p.


철학자 쇼펜하우어는 하루를 통째로 다독에 허비하는 부지런한 사람은 생각 없이 읽는 사람이라, 마침내 생각하는 능력을 잃게 되는 가장 위험한 사람이라고 경고합니다. 책을 읽는 것은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는 일.. - 132p.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인 아노 펜지어스는 매일 아침 일어나자마자 맨 먼저 자신에게 이렇게 묻는답니다. "나는 왜 내가 믿는 것을 철석같이 믿는가?" - 136p.


글쓰기 전문가 윌리엄 진서는 "아는 것을 글로 표현하는 것은 창에 서린 성에를 닦아내는 작업"이라며 우리는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깨닫게 된다고 한다 - 160p.



부자의 독서법
부와 독서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부자들은 하나같이 책읽기를 강조한다. 워런 버핏은 “최고의 투자는 자기 자신에게 하는 투자이고, 자신에게 하는 투자 중 최고는 책읽기”라고 했다. 빌 게이츠는 초능력이 하나 주어진다면 “책을 아주 빨리 읽는 능력을 갖고 싶다”고 말했을 정도다. 책읽기와 부는 도대체 어떤 관계에 있는 것일까? 그야말로 시간이 돈인 부자들이 그 많은 일정을 소화하는 와중에도 손에서 책을 내려놓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한마디로 얘기하자면, 독서는 ‘부자머리’를 깨워준다. 부자머리는 하는 일마다 돈이 되는, 그래서 읽는 책마다 돈으로 바꿔주는 부자들만의 특별한 능력이다. 부자의 독서법은 무엇이 다른가 책만 많이 읽는다고 모두가 부와 성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책의 내용을 일과 삶에 활용하여 그 값어치를 증명해내는 것이 바로 부자의 길로 가는 전략적 책읽기다. 책을 제대로 읽으면 사물들 사이의 유사성을 찾는 것에 능숙해지고, 그러면 이전보다 훨씬 원활하게 일을 진행할 수 있다. 이 책은 당신도 부자들처럼 읽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스토리보드이다. ‘책읽기’라는 무기를 자유자재로 사용하여 당신이 원하는 부와 성공에 이르는 길로 나아가도록 설계되어 있다. 저자의 목소리를 따라 자본주의 역사 200년 동안 부를 만들고 지키고 키운 비밀을 탐색하고, 문해력을 키워 아웃풋을 내는 독서로 이행하며, 공부머리 일머리 부자머리를 키우고, 부자되는 책읽기 1년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도록 이끈다.
저자
송숙희
출판
토트
출판일
2022.05.25
반응형